스킵네비게이션

좋은 인재를 최고의 인재로 만드는 대학,
대전과학기술대학교와 함께!
Good to Great!

2개인정보 홍보포스터 32023 동물보건사 완전인증 획득 1그린로드플로깅 42024학년도 혜천희망특별장학금 안내 52024학년도 휴베스트장학금 안내 6디지털성범죄 예방수칙 72024학년도 AI모의면접 82024학년도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현장실습연계성과발표 수기공모전 9제2회 DST찬양페스티벌
대학현황 좋은 인재를 최고의 인재로 만드는 대학, 대전과학기술대학교와 함께하세요.
배경이미지

대학현황

메인 이동
  • 대학소개
  • 대학현황
  • 대학자체평가
  • 대학자체평가 안내

대학자체평가 목적

「무한 가능성과 역동적 리더십으로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대학」의 대학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대학의 교육·연구, 조직·운영, 시설·설비 및 재정 등 대학 운영의 전반에 대한 현재의 위치와 문제점을 명확히 진단함으로써 올바른 대학의 정책수립과 운영방향 설정 및 경쟁 대학에 대한 비교 우위를 확보하고자 함

자체평가 필요성

  • 정부는 전문대학의 자구적인 개혁 및 개선노력을 유도하고, 전문대학 교육의 수월성 제고와 교육의 내실화 정착을 위해 고등교육법 제 11조 2항에 대학은 2년마다 자체평가의 수행을 의무화하도록 명기함
  • 본 대학 운영 전반에 대한 종합적 점검 및 평가를 통해 대학의 정책 수립 방향 결정 및 경쟁 대학에 비해 취약한 부분을 파악하여 집중 투자 및 육성함으로써 2030년 전국 최고의 전문기술인 양성요람의 교육기관으로서 자리 매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함
  • 정부의 교육기관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제정(2007.5), 고등교육법 제 11조 2항에 대학 자체평가 의무화 명기(2007.10),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적극적인 대처 필요
01

정책시책부응

  • 자체평가 의무화
  • 대학정보공시 실시
  • 대학평가 인증제 도입
02

교육경쟁력강화

  • 학력인구감소에 따른 자구 노력
  • 대학 내부역량 강화
  • 교육수요자 만족도 향상
03

대학 경쟁력 강화

  • 대학 경쟁력 제고
  • 대외 공신력 확보

평가방법

  • 각 항목별 측정치에 중요도를 구분하여 배점(70점, 60점, 50점, 40점, 30점, 20점, 10점)을 부여함
  • 각 항목별 측정치를 5개 등급(A등급, B등급, C등급, D등급, E등급)으로 분류하고 등급별 비중을 고려하여 각 항목별 점수를 산정함

임의평가 기준에 의한 평가등급 설정 기준

임의평가 기준에 의한 평가등급 설정 기준 안내로 등급별 평가 등급 기준 정보 제공
등급 평가 등급 기준
A 등급 목표 값 대비 달성 값 100% 이상
B 등급 목표 값 대비 달성 값 95% 이상 100% 미만
C 등급 목표 값 대비 달성 값 90% 이상 95% 미만
D 등급 목표 값 대비 달성 값 85% 이상 90% 미만
E 등급 목표 값 대비 달성 값 85% 미만

값이 클수록 향상된 지표 : 100 + {(달성 값 - 목표 값) / 목표 값} × 100

값이 작을수록 향상된 지표 : 100 + {(목표 값 - 달성 값) / 목표 값} × 100

배점에 따른 등급별 점수

배점에 따른 등급별 점수 안내로 등급별 점수, 배점비중, 배점별 등급점수 정보 제공
점수 A 등급 B 등급 c 등급 D 등급 E 등급
등급별 비중 배점의 100% 배점의 80% 배점의 60% 배점의 40% 배점의 20%
배점별 등급 점수 70점 70 56 42 28 14
60점 60 48 36 24 12
50점 50 40 30 20 10
40점 40 32 24 16 8
30점 30 24 18 12 6
20점 20 16 12 8 4
10점 10 8 6 4 2